MY MENU

회장인사말

존경하는 한국무역통상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2년 ‘한국무역통상학회’ 회장 직무를 수행하게 된 계명대학교 국제통상학과 변재웅 교수입니다. 1990년 초 창립된 ‘동남무역학회’로 시작된 우리 학회는 ‘국제무역학회’와 통합하여 현재 국내외 900명의 저명한 회원님과 년 6회 한국연구재단의 ‘무역통상학회’를 발간하는 학회로 발전하였는데, 그동안 역대 회장님의 헌신적인 공헌과 열정이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전임 회장님들의 노고와 함께, 모든 임원 및 회원분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다시 한번 깊이 감사드립니다.

지난 12월 부산 해운대 ‘파크하이야트호텔’(Park Hyatt Hotel)에서 개최된 동계 학술대회 회장 수락 인사말에서 “팬데믹, 미·중무역 및 기술분쟁과 글로벌밸류체인의 변화에 따른 급속한 글로벌 통상환경에서 (사)한국무역통상학회 차기 회장의 중책을 맡게 되어 큰 책임감을 느끼며, 내실 있는 학회 운영과 학문 후속세대들에게 기회를 제공하여, 지속적인 학문 발전을 통해 국가 무역통상분야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기여하겠습니다.”고 말씀 올렸습니다.

저희 학회는 국제경제, 무역(통상, 전자상거래) 및 국제경영 등 분야에 관한 연구 및 세미나 개최, 회원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하는 한편, 관련 분야에 관한 체계적 연구를 통해 지속적인 국가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은 4차산업혁명의 가속화, 펜데믹, 글로벌밸류체인(GVC) 변화 등은 새로운 시대, 환경, 변화에 지혜롭게 대처하고, 현재의 저성장, 청년실업, 인구 및 기후문제 등의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 혜안의 정책과 패러다임을 모색해야 하는 중대한 시점입니다. 이러한 현실적 문제에 훌륭하신 우리 회원님들의 학문적 고찰로서 방향을 제시해주시기를 기대합니다. 저에게 주어진 역할과 책임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다음의 몇가지 목표를 설정하여 임기 동안 열심히 추진하고자 하오니, 부족하지만 배려와 격려, 지도·편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첫째, 내실 있는 학회 운영과 회원들간의 친선을 도모하며 학회 회원 확충에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훌륭하신 지역별 부회장 2-3명과 이사진을 추천받아 전국학회 위상을 제고하겠습니다. 둘째, 이론적·실증적 연구 및 국내외 학술대회 등을 통하여, 중장기적 학회의 위상을 제고하여 학회 발전과 협력의 새로운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해외 유명 기관과의 학술세미나와 학회발전위원회를 구상하겠습니다. 셋째, 학문 후속세대, 국내 및 해외 신진학자들의 지식, 정보 및 대화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세미나 발표 등 많은 기회와 환경을 제공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한단계 더 발전하는 학회가 될 수 있게 많이 도와주시옵고 제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회원님들의 관심과 참여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되며, 이를 위해 사무국에서도 성공적인 학회 운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회원님과 가정에 올해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3월
한국무역통상학회장
23대 회장 변 재 웅 교수 (올림)